• 필로스논술소개
  • 강사진소개
  • 재원생자료실
  • 합격생보기
  • 필로스인광장

총 방문자 수 517,377

Today 6

필로스논술
수성구에서 경험하는 대치동 논술!
home 필로스논술소개 필로스논술

여러분의 대학 입시를 책임집니다.

Start Your Essay With PHILOS

안녕하십니까! 필로스논술학원입니다.
최근 논술의 경향은 통합논술을 골자로 한 다양화와 심층화입니다.
통합논술은 글쓰기 실력이 좋고 배경지식이 많다고 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탄탄한 논리적인 분석 실력이 그 유일한 해답입니다.
학교별로 요구하는 다양한 기준 또한 철저한 준비없이 충족 시키기 어렵습니다.
필로스논술학원은 그러한 논리력을 키워줄 수 있는 유일한 전문학원입니다.
서울대를 비롯한 명문대 출신의 대치동 강사 출신들로 이루어진
필로스논술학원은 여러분의 대학 입시를 책임집니다.

필로스논술학원은 여러분의 대입에 훌륭한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대학별 반편성과

실전 기출 문제 풀이

- 연세대, 고려대 특별반
- 수도권 주요대반
- 경북대 AAT 실전 대비반
- 지원하는 대학별 논술고사를 통해 합격률 상승
- 합격자 답안을 통한 고득점 전략

개인별 무료 입시 컨설팅을 통한

과학적 원서 전략

- 2013년도 입시부터 수시 원서 6회 제한
- 대학별 논술 합격지수 예측을 통한 합격률 상승
- 개인별 내신성적산출과 수능성적 분석을 통한 최고의 상향지원
- 입학사정관제 자기소개서, 면접 무료특강(재원생에 한함)

논술의 핵심은

첨삭

- 철저한 리라이팅 학습 시스템
- 무엇이 어떻게 왜 틀렸는가 논리적 지적
-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해 나가는 자신만의 논술

메타인지 훈련으로

논술에 대한 두려움 No!

필로스논술학원은 메타인지를 통해 배경지식을 넘어 사고의 틀을 만들어 줍니다.

- 메타인지를 지문분석에 적용하여 논술뿐 아니라 수능시험 점수 향상까지 약속합니다.
- 메타인지 논술 교육의 필요성(이론적 배경)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적 활동에 대한 지식과 조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아는 것에서부터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과 그 계획의 실행과정을 평가하는 것에
이르는 전반을 의미합니다.
스위스 아동심리학자 PIAGET(1952)에 의하면 아동이 만 12세경이 되는 '형식적 조작기'부터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며 구체적인 자료에 의존하지 않고 복잡한 추리나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이는 간단한 연역적 추론부터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차원적인 사고까지를 포함하므로 사실상 이 시기부터의 논리성 향상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읽기와 쓰기자료를 통하여 뇌를 자극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형태의 제시문을 통하여 연역적 추론의 개념을 익히고 문력에 대한 비판적 대화나 글쓰기를
통하여 사고력 증진이 가능하다. (신수진, 강영숙 2007 : 엄성숙 2009 : CHEN&LIN 2003)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관장하는 뇌의 '시냅스'를 자극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사고의 흐름 → 메타인지(논리력/분석력) → 제시문

학습능력의 기초 문해력

문해력이 낮으면 학업 성취도가 낮기에 문해력이 낮은 학생들을 교육하여 문해력을 높이게 되면 학업 성취도까지 올릴 수 있다. -국립국어원(2008:117)-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부족한 문해력을 채울 수 없습니다.
특히나 문해력 영역은 암기기 아닌 비판적 이해 영역입니다. 그래서 암기위주의 국어 학습은 내신성적 향상은 보장하지만 수능 언어영역 성적과 입시 논술 합격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유일한 해결책은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텍스트를 이해하고 분석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나아가 토론과 첨삭 지도는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균형있게 조율할 수 있는 논리력과 인성 함양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필로스의 문해력 향상 전략

인지적 자극(흥미유발) - 인지적 충돌 유발(문제해결의혹) - 인지적 동화(사고력증가)

Ausubel의 포섭 이론에 따른 유의적 독서
- 한번 읽은 책은 다른 영역으로 확장하여 지식 상실 최소화 및
유의적 지식 체계 구조화

입력-산출의 나선형 교육 프로그램
- 한 달 내에 동일 주제와 관련된 고전-문학-시사를 연결하며
내용 이해 심화
- 1,2,3학년을 거치는 동안 동일 카테고리 내
다양한 주제를 접하면서 내용 이해 심화

필로스논술학원 수업 구성

정확성에서 유의성으로 확장되는 체계적 구성

주 1회 수업으로 논술을 알다
- 1차: 언어영역 게시문 분석/풀이 → 기계적 글쓰기를 형식에 맞게
- 2차: 독서토론 → 정확한 내용이해에서 토론을 통한 유의적 산출
- 3차: 글쓰기 및 첨삭 → 유의적 글쓰기를 자연스러운 글쓰기로

흥미로운 주제로 자기 주도적 학습 유도

수업주제
1. 현재 시사 문제에 부합하는 주제
  시의성에 부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의 흥미 유지
2. 입시 논술 카테고리의 균형에 맞추는 주제
  입시 논술 문제와 연결하여 자신감 함양

필로스논술학원의 목표
통합교과 과정에 걸맞는 사고의 틀을 마련하기 위해 논술기초과정 → 사고확장과정 → 통합사고의 과정으로 구성
학생에게 사고의 틀, 즉 생각의 프레임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로스논술학원의 목표
학년 과정명 과정소개
고3 통합사고
과정 <4단계>
메타인지를 통한 통합 사고를 완성하는 과정
기본반 - 심화반 - 실전반 - 파이널
  1. 메타인지의 활용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
  2. 통합적 사고, 다면사고를 통해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3. 프로그램 : 주제별 총 절리 / 기출분석 / 기출문제풀이 / 지원대학별 수업
고2 주제의 맥락화
과정 <4단계>
논리적인 글쓰기에 필요한 주제를 맥락화하는 과정
개방적 사고 - 사고력 신장 - 사고력 확장 - 메타인지 기초
  1. 사고를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
  2. 논리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사고의 확장 지향
  3. 프로그램 : 개요 구성 / 집단 토론 / 자유논술 / 릴레이 글쓰기 / 메타인지 기초
고1 표현력 다지기
과정 <3단계>
글짓기에 필요한 표현력을 다지는 과정
자유 글짓기 - 글짓기 기초 - 예비 고2
  1.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는 것이 목표
  2. 흥미 위주의 수업구성을 통한 능동적인 글짓기 지향
  3. 프로그램 : 글짓기 두려워하지 않기 / 자유논술 / 재미있게 배우는 논제
필로스의 체계화된 고1-2-3 연계 프로그램
1. 고3 대입 논술 대비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자질을 가르칩니다.
- 독서와 토론의 천편일률적인 고1, 2 프로그램을 지양합니다.
- 대입 논술 시험 대비와 실질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밀도 있게 구성 하였습니다.
2. 단계형 커리큘럼을 통해 논술의 최상위권으로 도약합니다.
- 고 1-2-3 커리큘럼이 단계적으로 연계되어 차곡차곡 실력이 쌓이게 됩니다.
- 학생의 성취도에 따른 맞춤식 관리가 가능합니다.
우측메뉴 온라인상담